완화된 기준이 적용된 5차 재난지원금 정리

5차 재난지원금 대상 기준

8월 30일 5차 재난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 신청 및 지급방법, 대상 기준 등이 발표되었습니다.

지급대상은 6월분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가구별 기준에 부합해야 하는데, 지급기준은 직장, 지역 가입자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인 가구는 가입자 유형과 상관없이 건보료가 17만원 이하면 받을 수 있고, 직장인 4인 가구의 경우 31만원 이하, 지역은 35만원 이하이며 혼합은 33만원 이하 입니다.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 수에 1인을 추가하며, 이는 3인 맞벌이 가구의 경우 4인 가구 기준이 적용되는 겁니다.

참고로 가구 구성은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세대원에 적용되는데, 배우자와 자녀는 주소가 달라도 같은 가구로 인정됩니다.

이번 지원금은 가구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어서 5인 가구, 6인 가구 모두 가구원 수에 비례해 받을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은 신용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본인이 원하는 수령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의 경우 카드사 및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하면 되고 오프라인은 카드의 경우 연계된 은행, 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신청기간은 9월 6일~10월 29일인데, 오프라인은 9월 13일부터이고 신청 첫 주는 생년월일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가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사용처는 주소지가 있는 시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만 해당되며, 사용기한은 21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니, 국민지원금사용처 홈페이지나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맹점 확인 후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